• 2024. 1. 16.

    by. User RichRachel

    자녀를 위한 장기적인 경제계획을 세우고 계신다면 청약통장을 만들어 주세요. 청약통장의 기능이 강화된만큼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 든든한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보시고 지금 준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는 내용

     

    ■ 14세에 만들면 29세에 청약통장 만점

      청약통장 만들 때 필요한 서류

     

     

    청약통장은 14세 가입

    만 14세 생일이 되면 아이들에게 청약통장을 선물 해 주세요. 학교에서 국어, 영어, 수학은 가르쳐 주지만 돈을 관리하는 방법, 손해보지 않는 투자방법, 손실이 있을 때 대처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아요. 

     

    학교에서는 경제에 대해 가르치지만 돈에 대해서는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살아가는데 필요한 경제 지식은 부모님이 직접 가르쳐주시고 일상생활에서 보여주셔야 합니다. 

     

    부모님의 가르침이 필요한 이유는 돈을 밝히는 아이가 아니라 돈에 밝은 아이로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교육하시리라는 확신 때문입니다.

     

    14세 여자 아이들이 웃고있는 사진파란 지붕의 단독주택단독주택 1채

     

     

    투자에는 여러 종류 중 아이에게 장기적인 투자, 안정적인 끈기있는 투자에 대해 가르쳐 주기 원하신다면 청약통장을 만들어 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물론 주식통장도 좋고, 주식에 대해 가르쳐 주시는 것도 좋지만, 원금을 손해 보지 않는 장기투자인 청약통장도 필요다는 것을 가르쳐 주세요.  

     

    과거에는 청약통장을 고등학교에 들어가서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좋았지만 지금은 청약통장의 인정기간이 17세에서 14세로 낮아져 만 14세에 만들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추후 주택 청약을 받을 때 가점제에서 동점이라면 가입기간 순으로 당첨자를 결정합니다. 그래서 납입 기간을 최대한 길게 가져갈 수 있는 만 14세에 통장을 만드시는 것이 좋아요. 

     

    청약통장 만들 때 준비물

    미성년자인 자녀에게 청약통장을 만들어 주신다면  은행에 가실 때 몇가지 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은행에서 필요로 하는 서류는 대부분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방문 전 한번 더 확인 해 주세요.

     

    대부분의 은행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서류를 말씀드릴게요. 

     

    • 자녀 기준으로 기본증명서(상세)를 1통을 준비 해 주세요. 발급일로부터 3개월이내여야 하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까지 모두 있어야합니다.
    • 자녀 기준으로 발급된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로 부모님과 자녀가 모두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 도장은 자녀의 도장으로 준비 해 주시는 것 좋아요. 부모님 도장이나 무인감으로 진행이 가능하지만 나중에 한번 더 손이 가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부모님 도장으로 통장을 만들었다면 자녀가 성인이 된 후에는 자녀의 도장으로 통장을 변경해야 합니다. 또한 무인감으로 진행하시면 통장 개설은 가능하지만 나중에 통장 정리가 꽉차서 통장을 바꿀 때 이월이 안되어 재신고를 해야하고 수수료도 발생하니 처음부터 자녀 도장으로 만들어 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미성년자 청약통장 납입 금액은 얼마가 좋을까요?  최소 2만원을 넣고 가능하다면 10만원씩 넣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납입 인정 금액이 월 10만원으로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만 14세에 청약통장에 가입 해 매달 10만원씩을 입금하면 10년 뒤인 24세에는 1200만원을 인정받을 수 있고 29세가 되면 가입기간 만점의 1800만원을 납입한 청약통장을 갖게 됩니다. 

     

    이른 시기에 시작할 수록 납입 기간과 납입금액을 빠르게 채울 수 있어요. 외식비용을 1번~2번만 아끼면 아이에게 든든한 청약통장을 만들어 주실 수 있어요.  

     

    만원 현금 사진V 하고 있는 엄마와 아들의 졸업사진계산기 위에 올라간 작은 집그림

     

    집값도 오르는데 청약통장 의미가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하시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의미가 있을까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청약통장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0년전 집값이 이렇게 오를것이라고 예상하실 수 있었을까요? 집값이 오르고, 금리가 오르면서 집을 사기 더 힘들어 질 것이라고 예상할 수 없었죠.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미래를 예측하기는 어려울 것이고 우리가 살아온 세상보다 더 빠르게 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청약통장은 만약을 위해 준비하는 것 입니다. 

     

    10년 뒤 청약통장이 필요하다며 땅을 치고 후회해도 10년의 시간을 되돌릴 수가 없잖아요. 앞으로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 예측하기 어렵지만, 한가지 정도 대비책이 있다면 큰 도움을 받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청약통장을 만들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미성년자 청약통장은 만 14세가 되는 생일 선물로 만들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능면 통장을 개설 할 때 아이와 함께 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은행에 오고 가면서 돈에 대한 이야기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돈의 흐름이나 경제교육은 책상에 앉아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느낄 수 있도록, 삶에 스며들도록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았지만 습관처럼 몸에 벨수 있도록 말이죠. 

     

    아이들이 잘되길 바라는 부모님의 마음과 노력을 응원합니다.